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Spring 기본편

3. [Spring] 새로운 할인 정책 설계 및 개발

 

새로운 할인 정책 개발

"새로운 할인 정책을 확장해보자."
- 악덕기획자: 서비스 오픈 직전에 할인 정책을 지금처럼 고정 금액 할인이 아니라 좀 더 합리적인 주문 금액당
할인하는 정률%할인으로 변경하고 싶어요. 예를 들어서 기존 정책은 VIP가 10000원을 주문하든 20000원을 주문하든
항상 1000원을 할인했는데, 이번에 새로 나온 정책은 10%로 지정해두면 고객이 10000원 주문시 1000원을 할인해주고, 20000원 주문시에
2000원을 할인해주는거에요!
- 순진 개발자: 제가 처음부터 고정 금액 할인은 아니라고 했잖아요.
- 악덕 기획자: 애자일 소프트웨어 개발 선언 몰라요? "계획을 따르기보다 변화에 대응하기를"
- 순진 개발자: .....(하지만 난 유연한 설계가 가능하도록 객체지향 설계 원칙을 준수했지 후후)

참고: 애자일 소프트웨어 개발 선언


순진 개발자가 정말 객체지향 설계원칙을 잘 준수 했는지 확인해보자. 이번에는 주문한 금액의 %를 할인해주는
새로운 정률 할인 정책을 추가해보자

"RateDiscountPolicy 추가 및 테스트!"

 

RateDiscountPolicy.java

public class RateDiscountPolicy implements DiscountPolicy{

    private int discountPercent = 10;

    @Override
    public int discount(Member member, int price) {
        if (member.getGrade() == Grade.VIP) {
            return price * discountPercent / 100;
        } else {
            return 0;
        }
    }
}

RateDiscountPolicyTest.java

class RateDiscountPolicyTest {

    RateDiscountPolicy discountPolicy = new RateDiscountPolicy();

    @Test
    @DisplayName("VIP는 10% 할인이 적용되어야 한다")
    void vip_o() {
        //given
        Member member = new Member(1L, "memberVIP", Grade.VIP);
        //when
        int discount = discountPolicy.discount(member, 10000);
        //then
        Assertions.assertThat(discount).isEqualTo(1000);
    }

    @Test
    @DisplayName("VIP가 아니면 할인이 적용되지 않아야 한다")
    void vip_x() {
        //given
        Member member = new Member(2L, "memberBASIC", Grade.BASIC);
        //when
        int discount = discountPolicy.discount(member, 10000);
        //then
        Assertions.assertThat(discount).isEqualTo(0);
    }
}

 

테스트 결과



RateDiscountPolicyTest 참고사항

ctrl + shift + T : 메서드명에 해당하는 테스트 생성이 가능합니다
성공테스트도 중요하지만 실패테스트도 꼭 만들어봐야 합니다

클래스 레벨에서 테스트를 돌리면 다 돌아가게 됩니다
아무 곳이나 찍고 돌리면 테스트가 다 돌아가게 됩니다

(질문) static import가 무엇인가요 (JAVA)

 

새로운 할인 정책 적용과 문제점

 

할인 정책을 애플리케이션에 적용해보자

할인 정책을 변경하려면 클라이언트인 OrderServiceImpl 코드를 고쳐야한다.

public class OrderServiceImpl implements OrderService {
    //private final DiscountPolicy discountPolicy = new FixDiscountPolicy();
    private final DiscountPolicy discountPolicy = new RateDiscountPolicy();
}


"문제점 발견"
- 우리는 역할과 구현을 충실하게 분리했다. -> OK
- 다형성도 활용하고 인터페이스와 구현 객체를 분리했다. -> OK
- OCP, DIP 와 같은 객체지향 설계 원칙을 충실히 준수했다 -> 그렇게 보이지만 사실은 아니다.
- DIP: 주문서비스 클라이언트('OrderServiceImpl')는 DiscountPolicy 인터페이스 의존하면서 DIP를 지킨 것 간은데?
-> 클래스 의존관계를 분석해보자. 추상(인터페이스)뿐만 아니라 '구체(구현)클래스에도 의존'하고 있따.
  - 추상(인터페이스) 의존: DiscountPolicy
  - 구체(구현) 클래스: FixDiscountPolicy, RateDiscountPolicy 
- OCP: 변경하지 않고 확장할 수 있다고 했는데?
-> 지금 코드는 기능을 확장해서 변경하면, 클라이언트 코드에 영향을 준다! 따라서 OCP를 위반한다.! 

'왜 클라이언트 코드를 변경해야 할까?'
클래스 다이어드램으로 의존관계를 분석해보자.

<기대했던 의존관계>


지금까지 단순히 'DiscountPolicy' 인터페이스만 의존한다고 생각했다.


<실제 의존관계>


잘보면 클라이언트인 'OrderServiceImpl'이 'DiscountPolicy' 인터페이스 뿐만 아니라 'FixDiscountPolicy'인
구현 클래스도 함께 의존하고 있다. 실제 코드를 보면 의존하고 있다.! DIP 위반! 

<정책변경>


중요! 그래서 FixDiscountPolicy를 RateDiscountPolicy로 변경하는 순간 OrderServiceImpl의 소스코드도 함께
변경해야 한다! OCP 위반!




어떻게 문제를 해결할 수 있을까?
- 클라이언트 코드인 OrderServiceImple은 DiscountPolicy의 인터페이스 뿐만 아니라 구체 클래스도 함께 의존한다.
- 그래서 구체 클래스를 변경할 때 클라이언트 코드도 함께 변경해야 한다.
- "DIP 위반" -> 추상에만 의존하도록 변경(인터페이스에만 의존)
- DIP를 위반하지 않도록 인터페이스에만 의존하도록 의존관계를 변경하면 된다.

"인터페이스"에만 의존하도록 설계를 변경하자!
3-4

"인터페이스"에만 의존하도록 코드 변경

//final은 무조건 값이 할당되어야 한다.!
public class OrderServiceImpl implements OrderService {
    // private final DiscountPolicy discountPolicy = new RateDiscountPolicy();
    private DiscountPolicy discountPolicy;
}


- 인터페이스에만 의존하도록 설계와 코드를 변경했다.
- 그런데 구현체가 없는데 어떻게 코드를 실행할 수 있을까?
- 실제 실행을 해보면 NPE(null pointer exception)가 발생한다.

"해결방안"
- 이 문제를 해결하려면 누군가가가 클라이언트인 'OrderServiceImpl'에 'DiscountPolicy'의 구현 객체를 대신 생성하고
주입해주어야 한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