웹 애플리케이션과 싱글톤
웹 애플리케이션과 싱글톤
웹 애플리케이션과 싱글톤
- 스프링은 태생이 기업용 온라인 서비스 기술을 지원하기 위해 탄생했다.
- 대부분의 스프링 애플리케이션은 웹 애플리케이션이다. 물론 웹이 아닌 애플리케이션 개발도 얼마든지 개발할 수 있다.
- 웹 애플리케이션은 보통 여러 고객이 동시에 요청을 한다.
public class SingletonTest {
@Test
@DisplayName("스프링 없는 순수한 DI 컨테이너")
void pureContainer() {
AppConfig appConfig = new AppConfig();
// 1. 조회: 호출할 때 마다 객체를 생성
MemberService memberService1 = appConfig.memberService();
// 2. 조회: 호출할 때 마다 객체를 생성
MemberService memberService2 = appConfig.memberService();
//참조값이 다른 것을 확인
System.out.println("memberService1 = " + memberService1);
System.out.println("memberService2 = " + memberService2);
//memberService1 != memberService2
Assertions.assertThat(memberService1).isNotSameAs(memberService2);
}
}
- 우리가 만들었던 스프링 없는 순수한 DI 컨테이너인 AppConfig는 요청을 할 때마다 객체를 새로 생성한다.
- 고객 트래픽이 초당 100이 나오면 초당 100개 객체가 생성되고 소멸된다! --> 메모리 낭비가 심하다.
- 해결방안은 해당 객체가 딱 1개만 생성되고, 공유하도록 설계하면 된다. --> 싱글톤 패턴
## 싱글톤 패턴
- 클래스의 인스턴스가 딱 1개만 생성되는 것을 보장하는 디자인 패턴이다.
- 그래서 객체 인스턴스를 2개 이상 생성하지 못하도록 막아야 한다.
- private 생성자를 사용해서 외부에서 임의로 new 키워드를 사용하지 못하도록 막아야 한다.
싱글톤 패턴을 적용한 예제 코드를 보자. 'main이 아닌 test 위치에 생성하자.'
public class SingletonService {
// 1. static 영역에 객체를 딱 1개만 생성해둔다.
private static final SingletonService instance = new SingletonService();
// 2. public으로 열어서 객체 인스턴스가 필요하면 이 static 메서드를 통해서만 조회하도록 허용한다.
public static SingletonService getInstance() {
return instance;
}
// 3. 생성자를 private으로 선언해서 외부에서 new 키워드를 사용한 객체 생성을 못하게 막는다.
private SingletonService() {
}
public void logic() {
System.out.println("싱글톤 객체 로직 호출");
}
}
1. static 영역에 객체 instance를 미리 하나 생성해서 올려둔다.
2. 이 객체 인스턴스가 필요하면 오직 getInstance() 메서드를 통해서만 조회할 수 있다. 이 메서드를 호출하면 항상 같은 인스턴스를 반환한다.
3. 딱 1개의 객체 인스턴스만 존재해야 하므로, 생성자를 private으로 막아서 혹시라도 외부에서 new 키워드로 객체 인스턴스가 생성되는 것을 막는다.
싱글톤 패턴을 사용하는 테스트 코드를 보자.
public class SingletonTest {
@Test
@DisplayName("싱글톤 패턴을 적용한 객체 사용")
void singletonServiceTest() {
//private으로 생성자를 막아두었다.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.
// new SingletonService();
//1. 조회: 호출할 때 마다 같은 객체를 반환
SingletonService singletonService1 = SingletonService.getInstance();
//2. 조회: 호출할 때 마다 같은 객체를 반환
SingletonService singletonService2 = SingletonService.getInstance();
//참조값이 같은 것을 확인
System.out.println("singletonService1 = " + singletonService1);
System.out.println("singletonService2 = " + singletonService2);
// singletonService1 == singletonService2
assertThat(singletonService1).isSameAs(singletonService2);
// sameas == (자바 인스턴스 주소 비교)
singletonService1.logic();
}
}
- private으로 new 키워드를 막아두었다.
- 호출할 때 마다 같은 객체 인스턴스를 변환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.
참고: 싱글톤 패턴을 구현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다. 여기서는 객체를 미리 생성해두는 가장 단순하고 안전한 방법을 선택했다.
싱글톤 패턴을 적용하면 고객의 요청이 올 때마다 객체를 생성하는 것이 아니라, 이미 만들어진 객체를 공유해서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.
하지만 싱글톤 패턴은 다음과 같은 수 많은 문제점들을 가지고 있다.
싱글톤 패턴 문제점
- 싱글톤 패턴을 구현하는 코드 자체가 많이 들어간다.
- 의존관계상 클라이언트가 구체 클래스에 의존한다 -> DIP를 위반한다
- 클라이언트가 구체 클래스에 의존해서 OCP 원칙을 위반할 가능성이 높다
- 테스트하기 어렵다
- 내부 속성을 변경하거나 초기화 하기 어렵다
- private 생성자로 자식 클래스를 만들기 어렵다
- 결론적으로 유연성이 떨어진다.
- 안티패턴으로 불리기도 한다.
## 싱글톤 컨테이너
- 스프링 컨테이너는 싱글톤 패턴의 문제점을 해결하면서, 객체 인스턴스를 싱글톤(1개만 생성)으로 관리한다.
- 이전에 설명한 컨테이너 생성 과정을 자세히 보자. 컨테이너는 객체를 하나만 생성해서 관리한다.
- 스프링 컨테이너는 싱글톤 컨테이너 역할을 한다. 이렇게 싱글톤 객체를 생성하고 관리하는 기능을 싱글톤 레지스트리라 한다.
- 스프링 컨테이너의 이런 기능 덕분에 싱글톤 패턴의 모든 단점을 해결하면서 객체를 싱글톤으로 유지할 수 있다.
- 싱글톤 패턴을 위한 지저분한 코드가 들어가지 않아도 된다
- DIP, OCP, 테스트 private 생성자로부터 자유롭게 싱글톤을 사용할 수 있다.
public class SingletonTest {
@Test
@DisplayName("스프링 컨테이너와 싱글톤")
void springContainer() {
// AppConfig appConfig = new AppConfig();
ApplicationContext ac = new AnnotationConfigApplicationContext(AppConfig.class);
MemberService memberService1 = ac.getBean("memberService", MemberService.class);
MemberService memberService2 = ac.getBean("memberService", MemberService.class);
//참조값이 다른 것을 확인
System.out.println("memberService1 = " + memberService1);
System.out.println("memberService2 = " + memberService2);
//memberService1 != memberService2
Assertions.assertThat(memberService1).isSameAs(memberService2);
}
}
### 싱글톤 컨테이너 적용후
- 스프링 컨테이너 덕분에 고객의 요청이 올 때마다 객체를 생성하는 것이 아니라, 이미 만들어진 객체를 공유해서 효율적으로 재사용할 수 있다.
참고: 스프링의 기본 빈 등록 방식은 싱글톤이지만, 싱글톤 방식만 지원하는 것은 아니다. 요청할 때 마다 새로운 객체를 생성해서
반환하는 기능도 제공한다. 자세한 내용은 뒤에 빈 스코프에서 설명하겠다.
### 싱글톤 방식의 주의점
- 싱글톤 패턴이든, 스프링 같은 싱글톤 컨테이너를 사용하든, 객체 인스턴스를 하나만 생성해서 공유하는 싱글톤 방식은
여러 클라이언트가 하나의 같은 객체 인스턴스를 공유하기 때문에 싱글톤 객체는 상태를 유지(stateful)하게 설계하면 안된다.
- 무상태(stateless)로 설계해야 한다!
- 특정 클라이언트에 의존적인 필드가 있으면 안된다.
- 특정 클라이언트가 값을 변경할 수 있는 필드가 있으면 안된다!
- 가급적 읽기만 가능해야한다.
- 필드 대신에 자바에서 공유되지 않는, 지역변수, 파라미터, ThreadLocal 등을 사용해야 한다.
- 스프링 빈의 필드에 공유 값을 설정하면 정말 큰 장애가 발생할 수 있다!!!
`상태를 유지할 경우 발생하는 문제점 예시`
package hello.core.singleton;
public class StatefulService {
private int price; // 상태를 유지하는 필드
public void order(String name, int price) {
System.out.println("name = " + name + "price = " + price);
this.price = price; // 여기가 문제!
}
public int getPrice() {
return price;
}
}
`상태를 유지할 경우 발생하는 문제점 예시(테스트 코드)`
public class StatefulServiceTest {
@Test
void statefulServiceSingleton() {
ApplicationContext ac = new AnnotationConfigApplicationContext(TestConfig.class);
StatefulService statefulService1 = ac.getBean(StatefulService.class);
StatefulService statefulService2 = ac.getBean(StatefulService.class);
//ThreadA : A사용자 10000원 주문
statefulService1.order("userA", 10000);
//ThreadB : B사용자 20000원 주문
statefulService2.order("userB", 20000);
//ThreadA : 사용자A 주문 금액 조회
int price = statefulService1.getPrice();
System.out.println("price = " + price);
Assertions.assertThat(statefulService1.getPrice().isEqualTo(20000));
}
static class TestConfig {
@Bean
public StatefulService statefulService() {
return new StatefulService();
}
}
}
- 최대한 단순히 설명하기 위해, 실제 쓰레드는 사용하지 않았다.
- ThreadA가 사용자 A코드를 호출하고 ThreadB가 사용자 B 코드를 호출한다 가정하자.
- StatefulService의 price 필드는 공유되는 필드인데, 특정 클라이언트가 값을 변경한다.
- 사용자 A의 주문금액은 10000원이 되어야 하는데, 20000원 이라는 결과가 나왔다.
- 실무에서 이런 경우를 종종 보는데, 이로인해 정말 해결하기 어려운 큰 문제들이 터진다. (몇년에 한번씩 꼭 만난다)
- 진짜 공유되는 필드는 조심해야 한다! 스프링 빈은 항상 무상태(stateless)로 설계하자
### 무상태 코드 예시
package hello.core.singleton;
public class StatefulService {
// private int price; // 상태를 유지하는 필드
public int order(String name, int price) {
System.out.println("name = " + name + "price = " + price);
this.price = price; // 여기가 문제!
return price;
}
// public int getPrice() {
// return price;
// }
}
### 무상태 코드 예시 (테스트 코드)
public class StatefulServiceTest {
@Test
void statefulServiceSingleton() {
ApplicationContext ac = new AnnotationConfigApplicationContext(TestConfig.class);
StatefulService statefulService1 = ac.getBean(StatefulService.class);
StatefulService statefulService2 = ac.getBean(StatefulService.class);
//ThreadA : A사용자 10000원 주문
int userAPrice = statefulService1.order("userA", 10000);
//ThreadB : B사용자 20000원 주문
int userBPrice = statefulService2.order("userB", 20000);
//ThreadA : 사용자A 주문 금액 조회
// int price = statefulService1.getPrice();
System.out.println("price = " + userAPrice);
// Assertions.assertThat(statefulService1.getPrice().isEqualTo(20000));
}
static class TestConfig {
@Bean
public StatefulService statefulService() {
return new StatefulService();
}
}
}
###